인지의 즐거움

인지의 즐거움295 - 천관사의 창건과 변천

향토학인 2023. 2. 26. 12:20

인지의 즐거움295 

 

천관사의 창건과 변천

 

김희태

 

천관산 천관사의 창건과 변천에 대하여 정리할 기회가 있었다. 천관산 기록을 포함하여 탑산사나 다른 사암도 포함하였다. 개괄적인 자료의 소개에 머무르고 말았지만 이 같은 정리를 통하여 천관사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주최 주관한 관계관, 발표와 토론자 선생님, 특히 본 발표 토론 양정석교수님, 학술대회 강평을 해주신 정병삼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천관사의 창건에 대해서는 통일신라 애장왕대로(801~808 재위)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효소왕대(692~701년 재위)에 의상암이 있었고, 통령화상이 천관사를 창건하였음이 천인의 천관산기(1240)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런데 천관사는 화엄사라고도 했고 성덕왕 4(705) 창건 기록도 있어 창건 연대에 대해서는 보다 더 소급될 여지가 있다.

 

아육왕탑 관련 기록이나 지제지돌로 만 배에다 진경(眞經)을 싣고 바다를 건너와서라는 기록을 통하여 천관산 일원 불교문화의 해로 유입설도 검토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진덕여왕(647~653년 재위) 대에 부설(浮雪)이 천관산에서 5년을 주석했다는 영허 해일(1541~1609)부설전(浮雪傳)은 천관산 불교문화를 백제시기까지 소급해 볼 수 있는 단서가 된다.

 

천관사는 고려시기에도 활발히 운영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천관사 일원에서 수습된 청자, 석탑과 석등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그리고 1200년대 초반에는 진각국사 혜심(11781234)이 천관산 의상암에 우거한다. 1240(고종 27) 7월에 정명국사 천인이 천관산 일대 사찰을 답사하였다. 그리고 유산기이자 사적기인 천관산기를 남긴다.

 

조선시대 초기의 천관사는 자복사 지정과 관련하여 천관사의 사세와 비교해 볼만하다. 그리고 행호대사에 의한 수정암 중수도 이루어진다. 1447(세종 29)경에 왕명으로 편찬한 석보상절에 천관산 아육왕탑에 관한 기록이 있다. 그리고 1481년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신증 1530)에 천관산에 관한 기록이 있다.

 

1561년 개간된 묘법연화경요해이후 1659지제산사적에 이르기까지 100여년에 걸쳐 19종의 불교전적이 간행된다. 경전은 물론 불교강원의 교과서, 문집과 사적기 등 제반 전적이 두루 간행되고 있어 출판문화는 물론 불교문화사 연구에도 귀중한 사찰이라 할 것이다.

 

* 천관사 개간(開刊) 불교전적 목록

연대 경명 간기 간행질 소장처
1 1561 妙法蓮華經要解 嘉靖四十年辛酉(1561)七月日 全羅道長興地支提山天冠寺開刊 刻手 裇衍 令悟 *용흥사권7,범어사7,대흥사6-7[벽송사1,해인사1,대흥사7,동국대3,4,6]
2 1568 (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 隆慶二年戊辰(1568)四月日 全羅道長興地天冠寺開板   개인
3 1568 大慧普覺禪師書 隆慶二年戊辰(1568)夏 全羅道長興地支提山天冠寺開刊 刻手 性通 元仁 敬仁 明卞 *원각사,고반재,김자현
4 1568 大報父母恩重經 隆慶二年戊辰(1568)夏 全羅道長興地天冠山天冠寺開板 刻手 性通 元仁 敬仁 明卞 *법장사
5 1571 地藏菩薩本願經 隆慶五年辛未(1571)仲夏 全羅道長興地支提山天冠寺開板   *계명대,법장사
6 1626 圓頓成佛論/看話決疑論 天啓六年丙寅(1626)十二月日 全羅道長興地支提山天冠寺刊板 刊板秩 法熙 文彦 太样 *규장각
7 1631 八關齋戒秘密永生淨土心要/念佛作法 崇禎四年辛未(1631)季冬 全羅道長興地支提山天冠寺開刊 刻手秩 文彦 汝敏 大尙 *용흥사,대성사
8 1632 大慧普覺禪師書 崇禎五年壬申(1632) 全羅道長興地支提山天冠寺刊板   서울대
9 1634 高峰和尙禪要 崇禎七年甲戌(1634) 全羅道長興地天冠山天冠寺開板 化主 靈浩 *국립중앙도서관,보림사,송광사
10 1634 禪源諸詮集都序 崇禎七年甲戌(1634) 全羅道長興支提山天冠寺開板 刻子 敬天 太詳 연세대·동국대
*용흥사,중앙승가대
11 1637 霽月堂大師集 崇禎十年丁丑(1637)五月日 支提山天冠寺刊于留鎮 刊字秩 譚敏5 *동국대
12 1639 法集別行錄節要幷入私記 崇禎十三年己卯(1639)之夏刊刻全羅道長興地天冠山天冠寺重刊 校正 覺尙 *파계사,법장사
13 1639 雲水壇歌詞 崇禎十二年歲次己卯(1639)四月 全羅道長興天冠山般若菴開刊 刊刻 同緣 6 *대흥사,불갑사
14 1640 蒙山和尙法語略錄/發心修行章 明崇禎十四年庚辰(1640)六月日 天冠山天冠寺重刊 刻手 楚玉 *용흥사
15 1640 誡初心學人文 大明崇禎十四年庚辰(1640)六月日天冠山天冠寺重刊 刻手 楚玉 *용흥사
16 1657 廣本大歲經 順治十四年丁酉(1657)四月 全羅道長興地天冠山開板 木手 忠運, 太敏, 信悟 *대흥사
17 1657 佛說廣本大歲經/佛說天地八陽神呪經 順治四十年丁酉(1657)四月日長興地天冠山開板   *관문사,향산사,대흥사
18 1657 佛說天地八陽神呪經/佛說廣本太歲經/佛說竈王經 順治十四年丁酉(1657)四月日 長興地天冠山開板 木手 忠運, 太敏, 信悟 *대흥사,동국대,서울역박
19 1659 支提山事跡 順治十六年己亥(1659) 五月日 天冠寺開刊 刊刻 天年 *동국대,원각사

*전남의 사찰』Ⅰ(1989) 등 기존 조사 자료를 토대로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에서 서명 검색을 통하여 간기, 소장처. 간행질 등을 보완(* 표기 항목).

 

160911월 장흥 선비 헌헌헌 김여중(1556~1630), 1638(인조 16) 4월 보성의 동계 박춘장(1595~1664), 1640(인조 18) 미수 허목(1595~1685)이 천관산을 유람하고 기록을 남긴다. 1722(경종 2)에는 담헌 이하곤이 천관산을 탐승(11. 1311. 15)하면서 기문과 시를 남긴다. 1739년에는 민형수(16901741)가 천관산을 유람한다.

 

1747년에는 천관사에 화재가 나 많은 건물이 불에 탄다. 특히 천풍루 등 중심 사역이 피해를 당한다. 1765(영조 41, 을유)에는 존재 위백규(1727~1798)와 위도급 부자가 천관산을 유람한다. 특히 위도급은 천관산의 산명 봉호 암자를 주제로 96수의 시를 짓는다. 1779(정조 3) 존재 위백규가 지제지를 편찬한다. 천관산에 관한 지리지로서 가장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기록에는 천관사의 건물도 47채에 이른다. 천관사의 사세를 드러내 준다 하겠다.

 

천관산과 천관사(산내 사찰 포함) 관련 기문 28, 사적기 3, 금석문 2종 등 기문류 40종과 제영류로 진각국사 혜심 정명국사 천인, 석천 임억령, 옥봉 백광훈, 백곡 처능, 침굉 현변, 담헌 이하곤, 존재 위백규 등 80종의 문헌에 실린 87인의 시 161256() 273() 목록을 조사한 바 있다.

 

이상에서 천관사의 창건과 변천을 살펴보았다.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다른 논고가 있어 참고가 된다. 앞으로 관련 자료에 대한 조사와 수집, 수집된 자료의 비교 분석과 연구, 사회경제적 측면 등 주변지역의 인문활동과의 연계, 조사 연구 결과의 공유, 천관사 사적기와 천관산 지리지의 편찬 등이 이어졌으면 한다.

 

참고문헌

김희태, 2009., 장흥 천관산 천관사의 역사와 관련자료, 향토문화29, 72~126쪽.

김희태, 2023.02.24., 천관사의 창건과 변천, 장흥 천관사의 역사적 의미와 활용방안 학술대회, 지제산 천관사·장흥군·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민족문화유산연구원, 1~29.

 

조선후기 장흥 천관산 부근도(대동여지도 인용 편집)

조선후기 장흥 부근도(대동여지도 인용 편집)

지제지(존재 위백규)(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천관산(사진 마동욱작가, 2018.04.21.)

천관산 천관사(사진 마동욱작가, 2018.04.19.)

묘법연화경 간기(1561)(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지제산사적(1659)(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