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문화재

새문화재 -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예고, 2024.04.11.

향토학인 2024. 4. 22. 09:22

새문화재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예고, 2024.04.11.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이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되었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은 근대 시기에 형성된 거리, 마을, 경관 등 역사문화자원이 집적된 지역을 말한다.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은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에 소재한 우리나라 근현대시기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다. 1885년 영국군의 거문도 점령 사건 이후 각 시기별 항만시설, 군사시설, 수산업관련 시설 등 역사적 흔적이 남아 있다.

 

등록 예고된 구역(26,610) 내에는 광복 이후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었던 모습을 볼 수 있는 여수 거문도 구 삼산면 의사당19세기 말 이후 동아시아 지역의 근대산업유산으로서 상하이와 거문도를 연결하는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을 비롯하여 거문도사건 등 다양한 역사와 어촌마을의 근대생활사를 간직한 상징적인 근대문화유산들이 곳곳에 분포되어 있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보존·활용할 가치가 높다.

 

*거문도사건 : 1885년 영국이 러시아의 조선 진출을 견제하기 위해 거문도를 불법 점령한 사건.

 

명 칭 :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종 별 : 국가등록문화유산

소 재 지 :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 35번지 등 일원

등록 예고 대상 :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26,610/105필지)

번호 명칭 건립
년도
용도 수량·규모 소재지
1 여수 거문도
구 삼산면 의사당
1959 공공시설 지상21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 128-1
2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
1885년 이후 통신시설 1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 116-1

 

여수 거문도 구 삼산면 의사당

- 광복 이후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었던 도서지역 의회 의사당으로 사용된 건물로 현존하는 사례가 드물며, 특히 지역의 재료를 사용하여 건립한 건축물로 근대기 도서지역의 건축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어 등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

- 19세기 말 이후 동아시아 지역의 근대산업유산으로서 상하이와 거문도를 연결하는 해저케이블로 관련 사례와 그 흔적이 많지 않으며, 영국군의 불법점령 사건과 연관된 흔적의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남아 있는 장소성에 의미가 큰 유산으로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할만한 가치가 있다.

 

여수 거문도 근대역사문화공간 내항 전경

 

여수 거문도 구 삼산면 의사당

 

여수 거문도 해저통신시설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