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학통신

향토학통신 -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 학술대회, 2024.04.19., 무안 목포대

향토학인 2024. 4. 16. 15:12

향토학통신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 학술대회, 2024.04.19., 무안 목포대

 

주제 :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

 

일시 : 2024.04.19() 10:00~18:00

장소 : 국립목포대학교 70주년 기념관 정상묵 홀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에서 섬 인문학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이라는 제목으로,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이 기획하고 주관한 섬 인문학 학술잔치마당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존의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꾸준히 축적되어 온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에 관하여 문··철의 시각을 포함하여, 문화인류학, 민속학, 생태학, 국제관계학, 해외지역학, 지역개발학, 정책학, 관광학, 사회복지학 등의 측면에서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에 대한 국내학계의 관심은 지난 20여 년간 진행된 섬과 바다에 대한 학술적, 실천적 관심과 참여를 통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한국 사회 전 영역에 걸쳐 섬과 바다에 관한, 인문사회과학적 관심과 실천의 확대와 심화, 그리고 섬과 육지, 섬과 뭍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술적, 실천적 관심과 참여의 확장과 심화와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인문학과 사회과학적 연구들은 섬과 바다에 관한 관심과 실천의 확대·심화가 섬 인문지형의 구조적, 기능적, 생태적 변동을 포함한 다층적 성격과 그 의미를 내포한, 특정의 역사적, 문화적 산물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번 섬 인문학 학술대회의 개최 목적 중 하나는 국내외 섬과 내륙 사회에서 나타나는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초국가성(transnationality), 그리고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의 역사적, 사회문화적 특징과 의미를 살펴보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들 사이에 비교론적 관점과 이론, 그리고 방법론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섬과 내륙에서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초국가성, 섬의 연륙과 해양 네트워크의 재구성과 연계성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전개되어왔음을 다각적, 다층적으로 논의하여, 특정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그것이 섬과 내륙, 섬과 바다의 네트워크 사이의 연계성을 통해 어떻게 재구성되고 재편되는가를 고찰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섬 인문지형 변동의 다층성과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성>에 대한 총체적이고 융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져, 섬과 해양 문화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재발견 혹은 발명할 수 있는, 보다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학술적, 실천적, 물적 기반이 조성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